본문 바로가기

GUiTar

[정처기] 정보처리기사 2024 1회차 필기 후기 & 꿀팁

728x90

난 분명 21년 1회차 필기에 응시하고 합격했는데,.. 2년 만료기간이 실기접수 3일전에 끝나버려서,, 다시 필기시험에 응시했다.

나는 전공자이고 현재 회사를 다니고 있어서 공부할 기간이 그리 많지 않았다..

그래서 일단 모두가 입모아 말하듯이 기출 문제를 팦팍팍 풀었다

 

꿀팁

수제비 카페 - 복원 문제

문제는 CBT 형식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사람마다 다 다르게 나온다.

하지만, 시험 며칠 ~ 몇 시간 전에 볼 수 있는 꿀팁을 주자면 수제비 카페가 있다.

여기에 사람들이 시험 보고 나온 문제들을 적어두는 2024 1회차 필기 복원 글의 댓글을 참고하면 정말 도움된다!

어떤 유형의 문제가 나왔는지 확인할 수 있고, 출제된 개념들에 대해서 기출을 통해 공부+외우기 하면 된다.

나는 이게 진짜 진짜 도움이 많이 되었다!

https://cafe.naver.com/soojebi

 

수제비- IT 커뮤니티 (정보처리기사... : 네이버 카페

수제비-수험생 입장에서 제대로 쓴 비법서(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빅데이터 분석기사, ADsP 등)

cafe.naver.com

 

물론 시험 기간 중 가장 첫째날에 응시하는 사람들은 어렵겠지만,.. 그 이후에 본다면 댓글을 꼭 확인하고 가자.

나의 경우 역시나 댓글에 있는 모든 문제가 출제되지도 않았고, 복원 문제 리스트에 없는 프로그래밍 유형의 문제가 나와서 찍기도 했다.

하지만, 이를 통해 기출에 나올만한 개념과 기출문제를 외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CBT 기출 문제

역시나 모든 사람들이 입을 모아서 말하듯 기출 문제를 통해 개념 공부 + 기출 유형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도움이 된다.

하지만 CBT에는 22년도 기출만 있기 때문에 2023년 문제를 확인하고 싶다면 기출 문제집을 사서 확인해야한다 ㅜㅜ

나의 경우 2023년 기출 문제에서 많이 출제되지 않았기 때문에 다행이었으나, 이것 역시 운빨이기 때문에 준비하면 자신에게 좋을지도 모른다

https://www.comcbt.com/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전자문제집, CBT, 컴씨비티, 씨비티,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컴활,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워드, 정보처리, 전기, 소방, 기계, 사무자동화, 정보기기, 제과, 제빵, 한국사, 공무원, 수능, 필기,

www.comcbt.com

 

 

시험 후기

일단 cbt에 있는 기출문제만 풀어도 턱걸이로 합격할 수 있는 2024 1회차 필기 시험이 아니었나.. 싶긴하다.

완전히 똑같이 나온 기출 문제는 30~40% 정도였고 나머지는 심화 + 기출변형이었다.

운이 좋아 기출이랑 동일하게 출제된 문제가 많이 나왔다면 합격이었을 것이고, 무지성 기출 돌리기로 개념을 많이 외우지 못했다면 턱걸이 합격이었을 것 같다.

 

2단원과 4단원이 제일 어려웠다.

특히 4단원에서 기출에 나오지 않았던 문제를 적어보자면..

[C언어]
a = 00x1 값을 a<<7한 걸 0x8%d로 출력한 결과?

이런 식으로 출력한 결과에 대해 묻는 문제가 무려 2개나 출제되었다.

[java]
(조건문)?('42+3'):(a)의 출력값은?

위 문제는 숫자를 ' '(작은따옴표)로 묶었을 때 문자가 되는지 숫자가 되는지 낚시하려고 출제된 문제 같다.

[java]
java Greeting (함수 선언) {
    main(){
        print("~~")
    }
}

1) java Greeting | Greeting.main

얜 찾아봐도 뭔지 모르겠는데, 느낌 상으론 선언된 함수를 콘솔에서 불러올 때 어떤 형식으로 불러오는지에 대한 문제였다.

 

 

정리

공부법과 꿀팁을 함께 정리하자면,

  1. 시험 날짜는 최대한 뒷 날짜를 노린다!
  2. 시험 1주 ~ 2주 전부터 CBT 페이지에 있는 기출을 미친 듯이 돌린다.
    • 기출을 풀면서 꼭 나오는 디자인 패턴, UML 다이어그램 종류, 객체지향 특징, 정규화, SQL 종류(DDL, DML, DCL, ..) 등등
  3. 시험 응시 기간이 시작되면 수제비 카페에 있는 복원문제 글의 댓글을 확인하며 어떤 문제가 출제되었는지 파악한다. 그리고 관련 기출 문제 및 개념을 찾아보며 눈에 익힌다.

 

접수 기간 놓쳤을 때 팁

혹시나 기사 접수 기간을 놓쳤다면, 빈자리 접수 기간을 노려보자!

나의 경우, 필기 만료 기간을 필기접수 이후에 알아버려서 빈자리 접수 기간을 노려 접수했다.

정기 접수 기간 이후에 남은 빈자리에 접수하는 것이기 때문에 원하는 날짜가 적고, 원하는 시험장이 적지만

꼭 필요하다면 2회차를 노리는 것이 아니라 빈자리 접수 기간을 노려서 접수하자 !

기사 1회차의 경우 2/9 ~ 2/10까지 진행되었고, 오전 10시에 접수가 시작되었다.

 


블라블라

그래도 다행히 1트만에 필기 합격해서 정말 다행이었다.. ㅜㅜㅜ

이제 실기도 합격해야지 !!

도움이 되길 바라며 . . ~  끗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