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WS/자격증

AWS Solutions Architect Associate 자격증 취득 후기+덤프공유

728x90

작년 Practioner에 이어서 Associate도 땄다!

유후

 

무슨 시험인지에 대해서는 검색하면 다 나오니까 내가 공부한 방법을 말해보겠다

나는 회사 프로그램으로 AWS에 대해 공부할 기회가 생겼고, 직접 구축 및 구현까지 해보았다.

 

이때, Amazon CloudFront로 웹을 배포해본 경험이 엄청 유익했다

이건 요 링크 참고해서 한 번 해보기를... 왜냐면 관련 문제가 음층 나오거덩..,,,

-> AWS CloudFront, S3, ALB, Route53 몽땅 연동하기 (tistory.com)

 

AWS CloudFront, S3, ALB, Route53 몽땅 연동하기

이렇게 연동할 것이다 그리고 CloudFront 앞단에 WAF를 위치시킬 예정이다 S3 버킷 다음과 같이 contents라는 폴더에 파일들을 집어넣었다 로드 밸런서 오토 스케일링 그룹으로 EC2 인스턴스 2개를 생성

engine.tistory.com

 

나는 무료 덤프 문제 사이트를 통해서 출퇴근 시간마다 공부했다.

-> https://www.examtopics.com/exams/amazon/aws-certified-solutions-architect-associate-saa-c03/view/1/

 

AWS Certified Solutions Architect - Associate SAA-C03 Exam – Free Exam Q&As, Page 1 | ExamTopics

A company is hosting a web application on AWS using a single Amazon EC2 instance that stores user-uploaded documents in an Amazon EBS volume. For better scalability and availability, the company duplicated the architecture and created a second EC2 instance

www.examtopics.com

 

근데 171번 문제까지만 오픈이 되어 있던 걸로 기억한다..

근데 이만해도 충분한듯..? AWS에 대해 좀 알고 있다면!

 

시험은 서울 봉은사로에 위치한 SRTC에서 응시했다

주말에 응시해서 그런가, 사람이 좀 있었다.

개인별로 응시 시간에 맞춰 도착하면, 짐 맡기고, 몸 검사하고, 자리까지 안내해주시면 그때부터 시험 시작이다

시험장은 굉장히 좋았다. 무슨 1인 독서실 간 느낌이었음. 백색소음 같은 것도 틀어주는 것 같았다.

 

시간은 1시간 반 정도 쓴 것 같다.

무료 덤프 사이트에 있는 문제 외에도 다른 처음보는 문제들이 많아서 생각하느라 오래걸렸다.

 

문제는 대체로 무난무난했다.

위의 덤프 사이트에서도 많이 나왔는데, 좀 더 심화된 문제들도 많았다..

그래서 그런 건 잘 모르겠어서 정확하진 않지만 맞는 걸로 찍었음..,,,

 

가장 많이 나온 문제는,

- S3의 정적 웹 호스팅 기능

- CloudFront 원본 관련 문제

- FSx for Windows나 FSx 문제(차이점에 대해 간단하게 알면 좋을듯. 윈도우용 vs 리눅스용)

- Kinesis Data Stream과 Kinesis Data Firehose(둘의 차이점에 대해서 자주 나온다. 수집 vs 분석)

- SQS와 같이 쓸 수 있는 서비스들(Lambda, Kinesis 시리즈 등등..)

- S3 수명 주기 정책과 Intelligent Tiering 기능

- VPC endpoint와 연결되는 서비스

등등..

 

Kinesis 패밀리는 진짜 꼭꼭 알고가자...

추가로, IAM 역할 생성해 EC2에 부여하는 법이나, S3의 객체 잠금 기능도 있다..

 

모두 위에 무료 덤프에 있는 내용!! 덤프 풀 때 꼭 discussion도 보아야 한다!

왜냐면 답이 다 정확한게 아니기 때문에, 시험장에선 그렇게 요상한 문제들은 나오진 않는다.

 

확실히 비슷한 서비스에 대해 차이를 제대로 알고 있다면 어려운 문제가 나와도 잘 풀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시험 볼 때 비슷한 문제가 여러 번 나오기 때문에 확실하게 알고 가는 것이 필요하다!

 

 

다음은 프로를 향해 가쟈잇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