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YTHON/혼공파

[혼공학습단 6기] 소감과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 리뷰

728x90

혼공학습단 6기에 참여하게 되어 6주 동안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을 공부했다!

 기간도 딱 여름방학이여서 방학을 나름 알차게 보냈다고 할 수 있을 정도?!

 

주 차별로 있는 미션을 완료하면 <[스터디 그룹]혼자 공부하는 프로그래밍> 페이스북 페이지에 해당하는 해시태그와 같이 올리면 된다. 혼공족장님의 격려와 칭찬을 말씀이 참 따뜻했다.

 

주 차별 우수 혼공러가 되면 스타벅스 아메리카노나 초콜릿을 보내주셨다. 이것도 정말 쏠쏠하게 잘 먹었다^~^

주 차별로 어디를 공부해야할지, 무엇을 공부해야할지 정해져 있어서 따로 계획을 짜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편했다.

아쉬웠던 건 미션 내용이 한정적이라 공부하다보면 미션 내용 부분만 공부하게 된다는...큰 단점이 있었다. 나만 이런 걸 수도 있지만.. ^^,,

 

그리고 나는 심화 과정을 원했는데 아무래도 출판사에서 주관하고, 초보자들을 위한 거라 어려운 내용은 없었다!

그래서 다음에는 심화 과정 같은 것도 있으면 괜찮을 듯 싶다. 나처럼 좀 더 심화된 공부를 원하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개인적인 의견이다!

 

매번 새로운 언어를 공부하면 그 언어에 대해 자세히 공부하지 않고 이미 아는 내용이여서 두루뭉실하게 짚고 넘어간 적이 많았다.. 그래서 파이썬만은 좀 제대로 공부했다고 할 수 있을듯..! 후반부로 갈수록 처지는 건 어쩔 수 없어서.. 혼공챌린지가 그런 걸 잡아준 게 아닐까 싶다!

 

파이썬 라이브러리 다루는 거나, 클래스 이런 것들까지도 배울 수 있어서 유익했다. 나는 그동안 기본 사용법만 알고 있었는데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답게 혼자서도 할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쉽게 잘 되어 있어서 후반부 어려운 내용도 잘 짚고 넘어갈 수 있었던 듯!

 

나는 Visual Studio Code를 사용해서 공부했다. 처음에 어떤 프로그램을 써야하는지,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려주기는 하는데 Visual Studio Code에서 안되는 것도 많아서 당황스러웠다..! 다른 프로그램을 써서 해결하기는 했지만 Visual Studio Code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알려줬으면 하는 바램이다.

 

 

 

책 자체는 다른 언어 책에 비해 얇고 가벼운 편이다. 그만큼 핵심만 있고, 어려운 문제나 예제는 거의 없는 듯 싶다. 다른 책들은 문제에 코드 만드는 게 종종 있는데 이 책에서는 빈칸 채우기나 눈으로도 쉽게 풀 수 있는 간단한 문제들 밖에 없어서 아쉬웠다. 정말 초보자를 위한! 책이어서 코딩 실력을 기르기보단 파이썬이 어떤 프로그램이고, 무슨 기능이 있는지에 더 집중되어 있다고 느꼈다.

 

정말 좋은 건 예제가 진짜 많다는 것? 그래서 이해하기 쉽고 따라하기 쉬운 게 사실이다. 글로 설명하는 것보다 예제가 더 많아서 따라하면서 공부하기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예제를 이용해서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도 만들어볼 수 있으니 예제를 따라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책 뒤에는 부록처럼 혼공용어 노트라는 것이 있다!

여기 빈칸에 내가 정리하고 싶은 내용을 정리하면 된다

나는 미션 때문에 정리했지만 꼼꼼하게 하고 싶은 사람은 여기에 이것저것 기억할 내용을 써놓으면 좋을 듯 싶다

 

 

혼공 용어 노트에는 이렇게 용어들이 정리되어 있기도 하다.

이거 보면서 무슨 내용이 있었는지, 이 용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고 싶을 때 보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초보자>를 위한 느낌이 강하기 때문에 심화된 내용을 공부하고 싶은 사람한테는추천하지 않고 파이썬 입문자나 입문한지 얼마 안 된 사람이 기초부터 다지기에 정말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6주 동안 달렸는데(?) 걸은 게 더 맞는 것 같지만 이거라도 어디야. 덕분에 백준 문제도 풀기 시작했다. 기초를 다지기에 너무나도 좋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한다. 다음에 심화된 과정이 있다면 한 번 더 참여하거나 다른 종류(자바, C, 머신러닝 등)의 책으로 참여할 것 같다!

 

혼자 공부하기 어렵고 계획을 세우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혼공챌린지>는 꼭꼭 추천한다!

의지박약인 사람들에게 너무나도 좋은 이벤트라고 생각함! 주 차별 계획도 짜여져 있고, 꼭 미션 달성하고 인증까지 해야하니 공부를 안할래야 안 할 수가 없음!!!

 

덕분에 파이썬에 대해서 공부할 수 있었다 :) 너무나도 좋은 경험!

728x90